구현 코드의 클래스 모델 전환기법
또한,,, 일반적인 연관(Association)관계를 구현코드로 표현할 때, Aggregation과 무엇이 다른가..딱히 다른 것은 없다. 단지 구현만을 생각하지 말고 모델링 관점에서의 관계도에 따른다. 연관도 클래스멤버로 활용할 수 있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도출시, 먼저 도메인 단위의 개념클래스를 파악하고 공통적인 몇개의 오퍼레이션을 추출하는 분석클래스, 모든 것을 표기하는 설계클래스 다이어그램 순으로 그려본다.
public void add() throws DuplicateException, OverflowExcption {} 을 클래스 다이러그램으로 표기시.... 예외처리 표시는
<<throw>>식의 스테레오 타입을 이용한다. 또한 관계는 의존성(Dependency)으로 표시한다.
시퀀스다이어그램을 그릴시 유의점은, 제어초점의 길이이다. 해당 오퍼레이션 안에서 수행되는 다른 객체의 오퍼레이션은 앞서의 오퍼레이션의 제어초점보다 짧아야 한다.(세로 긴 막대)
리팩토링(Refactoring)
소프트웨어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수정이 용이해 적은 비용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하되, 겉으로 보이는 소프트웨어 기능의 변화없이 내부 구조를 변경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수정이 용이해 적은 비용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하되, 겉으로 보이는 소프트웨어 기능의 변화없이 내부 구조를 변경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