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 코드의 클래스 모델 전환기법

여기서 하나 확인해야 할 사항은.... dependency를 구현할 경우다. 매개변수로 이용하고, 클래스를 호출하는데, 여기서 그 클래스를 호출하는 자리는 특정메소드 안의 지역멤버로 호출되는 것이다. Local하게... 클래스멤버로 호출하게 되면 집합관계나 포함관계에 가까우니 유의하자.
또한,,, 일반적인 연관(Association)관계를 구현코드로 표현할 때, Aggregation과 무엇이 다른가..딱히 다른 것은 없다. 단지 구현만을 생각하지 말고 모델링 관점에서의 관계도에 따른다. 연관도 클래스멤버로 활용할 수 있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도출시, 먼저 도메인 단위의 개념클래스를 파악하고 공통적인 몇개의 오퍼레이션을 추출하는 분석클래스, 모든 것을 표기하는 설계클래스 다이어그램 순으로 그려본다.

public void add() throws DuplicateException, OverflowExcption {} 을 클래스 다이러그램으로 표기시.... 예외처리 표시는
<<throw>>식의 스테레오 타입을 이용한다. 또한 관계는 의존성(Dependency)으로 표시한다.

시퀀스다이어그램을 그릴시 유의점은, 제어초점의 길이이다. 해당 오퍼레이션 안에서 수행되는 다른 객체의 오퍼레이션은 앞서의 오퍼레이션의 제어초점보다 짧아야 한다.(세로 긴 막대)

리팩토링(Refactoring)
소프트웨어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수정이 용이해 적은 비용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하되, 겉으로 보이는 소프트웨어 기능의 변화없이 내부 구조를 변경하는 것이다.

AND